방송대 지식마켓 노우레포트
로그인 회원가입 1:1상담게시판 마이페이지
2024년 1학기 수질관리 중간시험과제물 A형(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
자료구성 수질관리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11개
해당학과 보건환경학과 자료출간일 2024년 3월 25일
학년/학기 2학년/1학기 페이지수 9
자료형태 ZIP (187.32 KB) 자료가격 19,000원
자료구성
보건2_수질관리_A형_과제물완성본(견본).hwp
4가지 이상 항목에 대해 특성 및 유해성을 설명.hwp
4가지 이상의 항목에 대한 특성 및 유해성.hwp
결론 작성시 참조.hwp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각 항목의 수질기준 제시.hwp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각 항목의 수질기준.hwp
서론 작성시 참조.hwp
우리나라 전체 및 학생 거주지역의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 현황 비교 설명.hwp
우리나라의 강우 유출특성.hwp
우리나라의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hwp
우리나라의 강우특성.hwp
우리나라의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현황 설명.hwp
합계 : 19,000
자료 목차 및 주제
1. 지구상에서의 물의 순환과정과 우리나라의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을 말하라.
2. 우리나라 전체 및 학생 거주지역(시군 또는 광역시 단위 기준)의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현황을 비교 설명하라.
3.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각 항목의 수질기준을 말하고, 이중 최소한 3가지 이상 항목에 대해 특성 및 유해성을 설명하라.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물의 순환과정과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
2.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현황
3.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우리나라의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hwp
2. 4가지 이상 항목에 대해 특성 및 유해성을 설명.hwp
3. 4가지 이상의 항목에 대한 특성 및 유해성.hwp
4.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각 항목의 수질기준.hwp
5.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에 해당하는 각 항목의 수질기준 제시.hwp
6. 우리나라 전체 및 학생 거주지역의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 현황 비교 설명.hwp
7. 우리나라의 강우 유출특성.hwp
8. 우리나라의 강우특성.hwp
9. 우리나라의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현황 설명.hwp
10. 서론 작성시 참조.hwp
11. 결론 작성시 참조.hwp


자료 내용 미리보기
I. 서 론

우리나라는 특정 계절에 강우가 집중되는 등 계절적 분포가 균등하지 않다. 기상청의 국가기후데이터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여름에는 609.7㎜의 강수량을 보인 반면 봄에는 118.6㎜, 가을에는 172.5㎜가 내려 여름의 강수량보다 현저히 낮았으며, 겨울에는 75.6㎜ 정도의 강수량만을 보여 여름과 비교하여 8배 차이가 났다. 여름에 강수량이 집중되는 이유는 여름의 계절풍과 양자강 유역에서 발생하여 한국 및 일본 쪽으로 이동하는 온대성 저기압, 폭풍우를 동반한 열대성 저기압이 보통 6~8월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물은 인간 생존에 꼭 필요한 성분이다. 인체는 약 65% 정도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10일 이상 물을 먹지 않고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어렵다. 물은 태양에너지와 중력에너지에 의해 계속해서 지구상을 돌고 있다. 이것을 물의 순환이라고 한다. 바다나 육지에서 증발한 물은 구름이 되고 이것이 비나 눈이 되어 육지에 내리게 된다. 바다에서 증발되는 물의 양을 100이라고 한다면 비가 되어 육지에 떨어지는 양은 약 24이고, 이중 16이 증발되고 8 정도가 하천이나 지하수를 통하여 다시 바다로 돌아간다. 이러한 순환의 과정에서 지구상의 많은 생명이 태어나고 성장한다. 또한 물은 지구의 적당한 기온을 유지하고 비와 눈의 형태로 내리면서 공기 중의 먼지나 때를 씻겨내고 흘러가면서 하천을 깨끗하게 하는 등의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물의 순환은 매우 중요하며, 한 번 나쁘게 바뀌면 다시 제자리로 돌리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물의 순환이 파괴되어 말라버린 냇물에서 물고기들이 영문도 모른 채 죽어가고 있다. 이제 우리가 저지른 일은 우리가 해결해야 하며 이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물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애정이다.
먹는물 수질권고치는 인체에 유해한 미량물질을 소비자들이 평생동안 섭취하더라도 건강상 위해가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최고 농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정의하고 있다. WHO에서는 수질권고치가 평생동안 소비해도 안전한 허용범위를 나타내고 있다고 하지만 이 권고치를 필요 섭취기준으로 간주해서는 안 되며 가능한 한 강화된 기준치로 유지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 레포트는 물의 순환과정과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 수자원 부존량 및 이용현황, 먹는 물 수질기준 중 휘발성 유기물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물의 순환과정과 강우특성 및 유출특성

1) 물의 순환과정
물의 순환과정은 지구의 물이 언제나 움직이며 지구에서 순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물은 얼음, 물, 수증기의 세 가지 상태로 우리 주변에 존재하며 열에너지의 출입에 따라 그 상태를 달리한다. 지구상에서 물은 강수, 삼투, 유출, 증발 등의 순환을 하며, 그 주체는 강수량이다. 수증기가 냉각되어 구름이 되고 비나 눈이 되어 땅으로 내려 지하수나 호수, 바다로 흘러가고 이 물은 태양열에 의해 증발하여 다시 수증기가 된다. 물의 순환의 의미는 수량적인 측면에서 지구상에서의 물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공급원을 의미한다. 수질관리의 측면에서는 오염물질들은 물의 순환단계를 거쳐 이동한다.
구체적인 물의 순환단계를 보면, 구름에서 지표로 떨어지는 강수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이동한다. 토양에 저류되어 증발을 통하여 수증기로 변하거나 식물의 조직을 통하여 증산하여 대기 중으로 돌아간다. 이와 같은 증발과 증산을 합쳐 증발산이라고 한다. 또한 일부의 강수는 지표면흐름이나 유출 등을 통하여 하천이나 강으로 이동한다. 지표에 떨어진 경우 침투 혹은 유출 등으로 토양 속으로 이동한다.
토양을 통해 침투된 강우는 침루를 통해 지하수까지 내려가게 된다. 이러한 지하수는 지하의 공간을 채우게 되며 일부는 증발하거나 지표면으로 다시 유출되어 흐르게 된다. 지표수, 지하수는 중력의 영향으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게 되며 결국 바다를 향해 유출된다. 하지만 많은 양의 지표 및 지하수의 증발과 증산을 통하여 대기로 돌아가 자연적인 물의 순환 과정을 마무리한다.


- 중략 -